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공업 입문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Basic Industry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이용순김희필문대영신경구조동헌최규남함승연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72
Abstract
본 연구는 공업 입문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 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즉, 전문교과를 학습하기 전에 공업과 관련된 여러 부문의 내용을 접함으로써 학생들이 장차 전공하게 될 과목의 위치와 역할을 미리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공업 입문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 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할 수 있는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④ 공업 입문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0
6. 연구의 제한점 12
II. 공업 입문 과목 성취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공업 입문 과목의 특징 13
2. 공업 입문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16
3. 공업 입문 과목의 평가의 방향 19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2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5
Ⅲ. 공업 입문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5
1. 산업 사회와 공업 46
2. 생산과 경영 52
3. 안전과 환경 60
4. 직업 사회와 윤리 69
Ⅳ. 공업 입문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75
1. 산업 사회와 공업 76
2. 생산과 경영 107
3. 안전과 환경 154
4. 직업 사회와 윤리 228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51
1. 활용 방안 251
2. 제 언 255
참고문헌 259
부록 26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이용순.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공업 입문.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