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기초 제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Fundamental Institution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김선태김종오박천봉이상혁이용래이천구임용희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7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초 제도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기초 제도 과목은 각 학과별 전문 제도 과목 을 학습하기 전에 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구성된 공통 필수 과목이다. 세부적인 목적은 첫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둘째,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며, 셋째, 활용할 수 있는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함으로써 기초 제도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연구 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1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기초 제도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기초 제도 과목의 특징 13
2. 기초 제도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20
3. 기초 제도 과목의 평가의 방향 23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6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8
Ⅲ. 기초 제도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9
1. 제도의 개요 50
2. 제도 규격과 통칙 53
3. 기본 도법 56
4. 스케치 63
5. 제도의 실제 65
6.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 77
7. 도면 및 도면 관리 79
Ⅳ. 기초 제도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83
1. 제도의 개요 84
2. 제도 규격과 통칙 94
3. 기본 도법 110
4. 스케치 148
5. 제도의 실제 157
6.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 218
7. 도면 및 도면 관리 236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49
1. 활용 방안 249
2. 제 언 255
참 고 문 헌 259
부록 : 1. 기초 제도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65
2.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서술시 영역표기 내용 참고 자료 27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김선태.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기초 제도.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