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정보 기술 기초
- Alternative Title
- Basic IT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 Author(s)
- 나현미; 신효영; 이동석; 오성훈; 유황빈; 조광래; 최명숙
- Publication Year
- 2003-09-30
- Created
- 2003-09-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74
- Abstract
- 본 연구는 공업계열 과목 중 정보 기술 기초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즉, 공업계열에서 다룬 과목에 우선하여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관련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에 목표를 두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는 정보 기술 기초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④ 정보 기술 기초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6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0
6. 연구의 제한점 11
Ⅱ. 정보 기술 기초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특징 13
2.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18
3.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평가의 방향 25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7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9
Ⅲ.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9
1. 컴퓨터의 개요 50
2. 컴퓨터의 원리 53
3. 컴퓨터의 하드웨어 58
4.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63
5. 정보 통신 70
6. 인터넷 77
7.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85
8. 컴퓨터의 이용 99
Ⅳ.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105
1. 컴퓨터의 개요 106
2. 컴퓨터의 원리 112
3. 컴퓨터의 하드웨어 134
4.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152
5. 정보 통신 167
6. 인터넷 187
7.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210
8. 컴퓨터의 이용 239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51
1. 활용 방안 251
2. 제 언 257
참 고 문 헌 261
부록 :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67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 Citation
- 나현미.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정보 기술 기초.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