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디자인 일반
- Alternative Title
- Intermediate Design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 Author(s)
- 정향진; 김주성; 배상윤; 이건만; 이정교; 최호천; 홍경혁
- Publication Year
- 2003-09-30
- Created
- 2003-09-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75
- Abstract
- 본 연구는 공업계열 과목 중 디자인 일반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 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관련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에 목표를 두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는 디자인 일반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④ 디자인 일반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 Table Of Contents
-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6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0
6. 연구의 제한점 11
Ⅱ. 디자인 일반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디자인 일반 과목의 특징 13
2. 디자인 일반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17
3. 디자인 일반 과목의 평가의 방향 22
4. 디자인 일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5
5. 디자인 일반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7
Ⅲ. 디자인 일반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7
1. 디자인의 개요 48
2. 디자인의 역사 55
3. 디자인 분야 61
4.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72
5. 디자인의 방법과 전개 78
Ⅳ. 디자인 일반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83
1. 디자인의 개요 84
2. 디자인의 역사 102
3. 디자인 분야 121
4. 디자인 요소와 원리 155
5. 디자인의 방법과 전개 181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01
1. 활용 방안 201
2. 제 언 207
참 고 문 헌 211
부 록 : 1. 디자인 일반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19
2. 디자인 관련 교과서 특성 분석 및 디자인 일반 과목의 내용 중복 비교(총 14권) 227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 Citation
- 정향진.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디자인 일반.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