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회계 원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ccounting Theories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전영승최완순이승영이기형신재순박종근김근옥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77
Abstract
본 연구는 상업 계열 과목 중 회계 원리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 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즉, 상업 계열 공통 필수 과목으로 회계 전반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회계 실무자로서의 기초 능력을 배양하도록 되어 있는 회계 원리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할 수 있는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회계 원리 과목 교 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1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회계 원리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회계 원리 과목의 특징 13
2. 회계 원리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20
3. 회계 원리 과목의 평가의 방향 23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6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8
Ⅲ. 회계 원리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9
1. 회계의 기초 50
2. 자산, 부채, 자본의 회계 처리 58
3. 수익과 비용의 회계 처리 59
4. 결산과 재무 제표 62
5. 전표 회계와 회계 자료의 전산 처리 66
Ⅳ. 회계 원리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67
1. 회계의 기초 68
2. 자산, 부채, 자본의 회계 처리 95
3. 수익과 비용의 회계 처리 127
4. 결산과 재무 제표 141
5. 전표 회계와 회계 자료의 전산 처리 171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179
1. 활용 방안 179
2. 제 언 184
참 고 문 헌 187
부 록 : 회계 원리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19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전영승.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회계 원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