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해양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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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Oceanography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김종화김덕재류시박박천수이재원전기덕정귀권최동선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80
Abstract
본 연구는 수산·해운계열 과목 중 해양 일반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즉, 수산·해운계 고등학교의 모든 학과에서 필수적인 공통 기초 과목으로, 해양과 기상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원리를 이해하며, 해양 및 관련 전공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에 목표를 두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는 해양 일반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해양 일반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1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해양 일반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해양 일반 과목의 특징 13
2. 해양 일반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17
3. 해양 일반 과목의 평가의 방향 24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8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40
Ⅲ. 해양 일반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51
1. 해양과 인류 52
2. 해수의 성질 55
3. 해수의 운동 58
4. 해양과 생물 61
5. 해양 조사 65
6. 해양 개발과 보전 68
7. 대기의 성질 72
8. 기압과 태풍 75
9. 일기도와 일기 예보 77
10. 해양 위성 정보 80
Ⅳ. 해양 일반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83
1. 해양과 인류 84
2. 해수의 성질 97
3. 해수의 운동 109
4. 해양과 생물 119
5. 해양 조사 142
6. 해양 개발과 보전 151
7. 대기의 성질 168
8. 기압과 태풍 181
9. 일기도와 일기 예보 187
10. 해양 위성 정보 199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07
1. 활용 방안 207
2. 제 언 212
참 고 문 헌 215

부 록 : 해양 일반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2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김종화.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해양 일반.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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