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수산·해운 정보 처리
- Alternative Title
- Information Management of Fishery and Maritime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 Author(s)
- 박종운; 김규현; 박대식; 박진홍; 서석재; 신도남; 하병무; 최동선
- Publication Year
- 2003-09-30
- Created
- 2003-09-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81
- Abstract
- 본 연구는 수산·해운 계열 교과 중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즉, 수산·해운 분야의 정보 처리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원리를 이해하여, 이를 정보화 사회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는 목표를 두고 지도하게 되어 있는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 Table Of Contents
- 연구 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4
3. 연구의 방법 6
4. 연구의 추진 절차 8
5. 연구의 기대 효과 10
6. 연구의 제한점 11
Ⅱ.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의 특징 13
2.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의 교육 내용 분석 15
3. 수산·해운 정보 처리과목의 평가의 방향 21
4.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4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6
Ⅲ.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47
1.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48
2. 정보 처리 시스템과 정보 관리 55
3. 수산업과 정보 관리 57
4. 해운업과 정보 관리 60
5. 미래 사회와 정보 관리의 발전 63
6. 소프트웨어의 활용 66
Ⅳ. 수산·해운 정보 처리 교과의 예시 평가도구 71
1.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72
2. 정보 처리 시스템과 정보 관리 125
3. 수산업과 정보 관리 135
4. 해운업과 정보 관리 154
5. 미래 사회와 정보 관리의 발전 175
6. 소프트웨어의 활용 192
Ⅴ. 활용 방안과 제언 237
1. 활용 방안 237
2. 제 언 243
참 고 문 헌 245
부록 : 수산·해운 정보 처리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4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 Citation
- 박종운.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수산·해운 정보 처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