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해사 일반
- Alternative Title
- Maritime Affairs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 Author(s)
- 김세원; 김종석; 김상환; 백인흠; 이학헌; 김성국; 이학도; 최동선
- Publication Year
- 2003-09-30
- Created
- 2003-09-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8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산·해운계열 과목 중 해사 일반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 발하는 것에 있다. 즉, 해운 관련 학과에서 다루는 각종 전문 과목에 우선하여 전반적인 전문 지식 습득과 관련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에 목표를 두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는 해사 일반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 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해사 일반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 Table Of Contents
- 연구 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1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해사 일반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해사 일반 과목의 특징 13
2. 해사 일반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23
3. 해사 일반 과목의 평가의 방향 29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32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44
Ⅲ. 해사 일반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55
1. 해운 경영 56
2. 해운 실무 59
3. 선박의 구조 62
4. 선박의 운용 65
5. 선화 운송 71
6. 기관 운전 74
7. 선박 충돌 방지 77
8. 해양 오염 방제 80
9. 항만의 건설 및 운영 83
10. 해양 레포츠 및 안전 86
Ⅳ. 해사 일반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89
1. 해운 경영 90
2. 해운 실무 107
3. 선박의 구조 123
4. 선박의 운용 152
5. 선화 운송 187
6. 기관 운전 202
7. 선박 충돌 방지 221
8. 해양 오염 방제 236
9. 항만의 건설 및 운영 246
10. 해양 레포츠 및 안전 261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73
1. 활용 방안 273
2. 제 언 278
참 고 문 헌 281
부 록 : 해사 일반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8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 Citation
- 김세원.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해사 일반.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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