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해사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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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Maritime Affairs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김세원김종석김상환백인흠이학헌김성국이학도최동선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산·해운계열 과목 중 해사 일반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 발하는 것에 있다. 즉, 해운 관련 학과에서 다루는 각종 전문 과목에 우선하여 전반적인 전문 지식 습득과 관련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에 목표를 두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는 해사 일반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 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해사 일반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연구 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1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해사 일반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해사 일반 과목의 특징 13
2. 해사 일반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23
3. 해사 일반 과목의 평가의 방향 29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32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44
Ⅲ. 해사 일반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55
1. 해운 경영 56
2. 해운 실무 59
3. 선박의 구조 62
4. 선박의 운용 65
5. 선화 운송 71
6. 기관 운전 74
7. 선박 충돌 방지 77
8. 해양 오염 방제 80
9. 항만의 건설 및 운영 83
10. 해양 레포츠 및 안전 86
Ⅳ. 해사 일반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89
1. 해운 경영 90
2. 해운 실무 107
3. 선박의 구조 123
4. 선박의 운용 152
5. 선화 운송 187
6. 기관 운전 202
7. 선박 충돌 방지 221
8. 해양 오염 방제 236
9. 항만의 건설 및 운영 246
10. 해양 레포츠 및 안전 261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73
1. 활용 방안 273
2. 제 언 278
참 고 문 헌 281
부 록 : 해사 일반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8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김세원.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해사 일반.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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