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인간 발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Human Development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변숙영박선영양수기윤종희이애수이영숙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8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사·실업계열 공통 필수 과목인 인간 발달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사망까지의 전 과정을 발달 단계에 따라 다루며, 가사·실업계열의 모든 학과에서 공통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는 인간 발달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인간 발달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연 구 요 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1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인간 발달 과목 성취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인간 발달 과목의 특징 13
2. 인간 발달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17
3. 인간 발달 과목의 평가의 방향 21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4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6
Ⅲ. 인간 발달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7
1. 인간 발달의 기초 48
2. 인간 발달 단계 51
Ⅳ. 인간 발달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67
1. 인간 발달의 기초 68
2. 인간 발달 단계 78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17
1. 활용 방안 217
2. 제 언 222
참 고 문 헌 225
부 록 : 인간 발달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3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변숙영.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인간 발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