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식품과 영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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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Food and Nutrition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장명희민경희표점순하미옥나현주이화영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8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사·실업계열 과목 중 식품과 영양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즉, 조리 관련 학과에서 다른 과목에 우선하여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관련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에 목표를 두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는 식품과 영양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식품과 영양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에 있다.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6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0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식품과 영양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l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방향 13
1. 식품과 영양 과목의 특정 13
2. 식품과 영양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18
3. 식품과 영양 과목의 평가 방향 23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6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8
Ⅲ. 식품과 영양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9
1. 식생활의 이해 50
2. 영양소의 기능 54
3. 식품의 특성과 이용 60
4. 식품의 가공 및 저장 65
5. 생애 주기에 따른 영양 70
6. 질병과 영양 74
Ⅳ. 식품과 영 양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79
1 식생활의 이해 80
2. 영 양소의 기능 103
3. 식품의 특성과 이용 141
4. 식품의 가공 및 저장 179
5. 생애주기에 따른 영양 218
6. 질병과 영양 255
Ⅴ. 활용 방안 및 제 언 279
1. 활용 방안 279
2. 제 언 284
참 고 문 헌 287
부 록 : 식품과 영양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9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장명희.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식품과 영양.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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