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국의 학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매년 진로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 성과 등을 파악하고 진로교육통계를 산출함으로써 국가의 진로교육 정책 수립 및 개선에 활용하고 시도교육청, 개별학교 차원의 자율적인 진로교육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학생, 학부모의 진로개발 및 실천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3 2. 조사설계 3 3. 조사방법 3 4. 조사기간 5 5. 응답현황 5 6. 통계 이용자 유의사항 5 Ⅱ. 초등학교 1. 진로교육 연간계획 및 예산편성 9 <표 Ⅱ-1-1>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및 운영 9 <표 Ⅱ-1-2> 진로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 및 운영 10 <표 Ⅱ-1-3> 진로교육 활동 관련 예산 별도 편성 11 <표 Ⅱ-1-4> 진로교육 관련 협의회 구성 12 <표 Ⅱ-1-5> 진로교육을 위한 협의회 평균 개최 횟수(연간) 13 2. 진로교육에 대한 지원 14 <표 Ⅱ-2-1> 학교 진로교육 장애 요인 14 <표 Ⅱ-2-2> 초등학교 6학년의 진로성취 단계 15 <표 Ⅱ-2-3> 진로교육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교장선생님의 인식 16 <표 Ⅱ-2-4> 진로교육에 대한 교장선생님의 지원 정도 17 <표 Ⅱ-2-5> 관할 지역교육청의 진로교육 지원기구의 지원 만족도 18 3. 진로교육 전용공간 19 <표 Ⅱ-3-1> 진로교육을 위한 별도의 공간(진로활동실) 설치 19 <표 Ⅱ-3-2> 설치된 진로활동실의 유형 20 4. 진로교육 운영 유형 21 <표 Ⅱ-4-1> 진로교육 운영 유형에 해당되는 사항(복수응답) 21 <표 Ⅱ-4-2> 진로교육 정보 수집 및 제공 활동 실시 정도 23 5.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24 <표 Ⅱ-5-1> 현장체험 학습장 풀 확보 여부 24 <표 Ⅱ-5-2> 활용가능한 진로교육 직업인 강사 풀 확보 여부 25 <표 Ⅱ-5-3> 진로교육 운영을 위해 가장 많이 협조, 활용, 도움을받은 기관(1순위) 26 <표 Ⅱ-5-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진로정보센터 인지 27 <표 Ⅱ-5-5> 커리어넷 활용 경험 28 <표 Ⅱ-5-6> 커리어넷이 학교 진로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도 29 <표 Ⅱ-5-7> 학부모 대상 진로 및 진학교육, 상담 실시 30 <표 Ⅱ-5-8> 학부모 대상 진로 및 진학교육, 상담 학교별 평균 횟수(연간) 31 <표 Ⅱ-5-9> 학부모 대상 진로 및 진학교육, 상담 1회 평균 참여 인원 32 6. 진로검사 및 상담 33 <표 Ⅱ-6-1> 집단 진로 관련 심리검사 실시 33 <표 Ⅱ-6-2> 진로 관련 심리검사 실시방법 34 <표 Ⅱ-6-3> 진로 관련 심리검사 결과 제공 방법(복수응답) 35 <표 Ⅱ-6-4> 진로상담 건수 및 평균 진로상담 시간 36 <표 Ⅱ-6-5> 주요 진로상담 내용 37 <표 Ⅱ-6-6> 상담이 주로 이루어지는 시간 38 7. 진로진학상담 조직 39 <표 Ⅱ-7-1> 진로교육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복수응답) 39 8. 진로진학상담교사 40 ◎ 분야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업무수행 40 <표 Ⅱ-8-1> 학교진로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운영 40 <표 Ⅱ-8-2> 진로ㆍ진학 관련 학생 상담 및 지도 41 <표 Ⅱ-8-3> 진로 포트폴리오 지도 42 <표 Ⅱ-8-4> 커리어넷 등의 진로직업 관련 심리검사의 활용 및 컨설팅 43 <표 Ⅱ-8-5> 교내의 진로교육 관련 각종 체험 활동 기획·운영 44 <표 Ⅱ-8-6>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연수 및 컨설팅 45 <표 Ⅱ-8-7> 교육기부 등 지역사회 및 유관 기관과의 네트워크 관리 46 <표 Ⅱ-8-8> 기타 학교장이 정한 진로교육 관련 업무 47 <표 Ⅱ-8-9> 초등학교 진로진학 선생님 필요 여부 48 Ⅲ. 중고등학교 1. 진로교육 연간계획 및 예산편성 51 <표 Ⅲ-1-1>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및 운영 51 <표 Ⅲ-1-2> 학년별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및 운영 52 <표 Ⅲ-1-3> 진로교육 교과계획 수립 및 운영 53 <표 Ⅲ-1-4>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계획 수립 및 운영 54 <표 Ⅲ-1-5> 진로교육 활동 관련 예산 별도 편성 55 <표 Ⅲ-1-6> 진로교육 관련 협의회 구성 56 <표 Ⅲ-1-7> 진로교육을 위한 협의회 평균 개최 횟수(연간) 57 2. 진로교육에 대한 지원 58 <표 Ⅲ-2-1> 학교 진로교육 장애 요인 58 <표 Ⅲ-2-2> 학생의 진로성취 단계 62 <표 Ⅲ-2-3> 진로교육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교장선생님의 인식 64 <표 Ⅲ-2-4> 진로교육에 대한 교장선생님의 지원 정도 66 <표 Ⅲ-2-5> 진로교육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동료 선생님들의 인식 68 <표 Ⅲ-2-6> 진로교육에 대한 동료 선생님들의 전반적 협조 및 이해 정도 70 <표 Ⅲ-2-7> 관할 지역교육청의 진로교육 지원기구의 지원 만족도 72 <표 Ⅲ-2-8> 교사의 직장, 직업, 일 선택 시 선호하는 곳 74 <표 Ⅲ-2-9> 직장, 직업, 일 선택 시 학생에게 권하고 싶은 곳 76 3. 진로교육 전용공간 78 <표 Ⅲ-3-1> 진로교육을 위한 별도의 공간(진로활동실) 설치 78 <표 Ⅲ-3-2> 설치된 진로활동실의 유형 79 4. 진로교육 운영 유형 80 <표 Ⅲ-4-1> 진로교육 운영 유형에 해당되는 사항(복수응답) 80 <표 Ⅲ-4-2> 진로교육 정보 수집 및 제공 활동 실시 정도 88 5. 진로와 직업 90 <표 Ⅲ-5-1> ‘진로와 직업’ 교과 선택 및 운영 90 <표 Ⅲ-5-2> ‘진로와 직업’ 교과 대상 학년(복수응답) 92 <표 Ⅲ-5-3> 학년별 ‘진로와 직업’ 교과 평균 배당 시수(연간) 94 6.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95 <표 Ⅲ-6-1> 창의적 체험활동 중 시수가 가장 많이 배당된 영역 95 <표 Ⅲ-6-2>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영역 운영 97 <표 Ⅲ-6-3>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영역 운영 대상 학년(복수응답) 98 <표 Ⅲ-6-4>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영역 학년별 평균 배당 시수 99 <표 Ⅲ-6-5>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잘 이루어지는 정도 100 7.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102 <표 Ⅲ-7-1>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102 <표 Ⅲ-7-2> 학교별 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건수 103 <표 Ⅲ-7-3> 학교 진로체험 프로그램 학교별 평균 참여학생 수 104 <표 Ⅲ-7-4> 학교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시간별 참여학생 수 105 <표 Ⅲ-7-5> 학생 진로교육을 위한 체험기관 및 프로그램 풀 확보 여부 107 <표 Ⅲ-7-6> 활용 가능한 진로교육 직업인 강사 풀 확보 여부 108 <표 Ⅲ-7-7> 진로교육 운영을 위해 가장 많이 협조, 활용, 도움을받은 기관(1순위) 109 <표 Ⅲ-7-8>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진로정보센터 인지 113 <표 Ⅲ-7-9> 커리어넷 활용 경험 114 <표 Ⅲ-7-10> 커리어넷이 학교 진로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도 115 <표 Ⅲ-7-11> 학부모 대상 진로 및 진학교육, 상담 실시 117 <표 Ⅲ-7-12> 학부모 대상 진로 및 진학교육, 상담 학교별 평균 횟수(연간) 118 <표 Ⅲ-7-13> 학부모 대상 진로 및 진학교육, 상담 1회 평균 참여인원 119 8. 진로검사 및 상담 120 <표 Ⅲ-8-1> 집단 진로 관련 심리검사 실시 120 <표 Ⅲ-8-2> 진로 관련 심리검사 실시방법 121 <표 Ⅲ-8-3> 진로 관련 심리검사 결과 제공 방법(복수응답) 125 <표 Ⅲ-8-4> 진로상담 건수 및 평균 진로상담 시간 129 <표 Ⅲ-8-5> 주요 진로상담 내용 130 <표 Ⅲ-8-6> 상담이 주로 이루어지는 시간 134 <표 Ⅲ-8-7> 평균 주당 진로상담 시간 138 9. 진로진학상담 조직 139 <표 Ⅲ-9-1> 진로교육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복수응답) 139 <표 Ⅲ-9-2> 진로진학상담 전담부서 설치 141 <표 Ⅲ-9-3>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부장교사 담당 142 <표 Ⅲ-9-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배치 143 10. 진로진학상담교사 144 ◎ 분야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업무수행 144 <표 Ⅲ-10-1> 학교의 진로교육 총괄 144 <표 Ⅲ-10-2> 학교 진로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운영 145 <표 Ⅲ-10-3> ‘진로와 직업’ 교과 수업(‘진로와 직업’ 교과 미 개설 시에는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지도) 146 <표 Ⅲ-10-4> 진로ㆍ진학 관련 학생 상담 및 지도 147 <표 Ⅲ-10-5>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운영계획 수립 및 진로 관련에듀팟 관리 148 <표 Ⅲ-10-6> 진로 포트폴리오 지도 149 <표 Ⅲ-10-7> 커리어넷 등의 진로직업 관련 심리검사의 활용 및 컨설팅 150 <표 Ⅲ-10-8> 교내의 진로교육 관련 각종 체험활동 기획ㆍ운영 151 <표 Ⅲ-10-9>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연수 및 컨설팅 152 <표 Ⅲ-10-10> 교육기부 등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관리 153 <표 Ⅲ-10-11> 기타 학교장이 정한 진로교육 관련 업무 154 <표 Ⅲ-10-12> 진로진학 관련 업무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데 가장 도움이되는 분(1순위) 155 <표 Ⅲ-10-13> 진로진학 관련 업무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데 학교 내협력이 가장 어려운 분(1순위) 159 <표 Ⅲ-10-1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평균 수업시간 및 진로 관련 수업 배당시수(주당) 163 <표 Ⅲ-10-15>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 자신의 역량 정도 164 <표 Ⅲ-10-16>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역량 166 <표 Ⅲ-10-17>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 연수 이외의 다른 활동 참가 상황 168 <표 Ⅲ-10-18> 진로진학상담교사 협의회, 진로교과 연구회 등의 활동 170 <표 Ⅲ-10-19>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중점 참여 활동(1순위) 171 <표 Ⅲ-10-20> 타 학교 전근 고려 여부 173 <표 Ⅲ-10-21>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된 것에 대한 만족 174 <표 Ⅲ-10-22> 관할 교육청의 진로교육 지원에 대한 만족도 176 <표 Ⅲ-10-23> 교육과학기술부의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만족도 178 Ⅳ. 초중고 학생 1. 진로 계획 및 준비 183 <표 Ⅳ-1-1> 진로 계획 및 준비의 중요성 183 <표 Ⅳ-1-2> 진로준비의 방법(복수응답) 187 <표 Ⅳ-1-3> 성인이 된 후 원하는 것 191 <표 Ⅳ-1-4> 직업선택의 기준 195 <표 Ⅳ-1-5> 장래 희망, 꿈, 진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1 ◎ 진로에 관한 의견 - 초등학교 212 <표 Ⅳ-1-6> 나는 나의 흥미와 적성을 잘 알고 있다. 212 <표 Ⅳ-1-7> 나는 앞으로 커서 무엇을 할 것인지 미래의 분명한목표가 있다. 213 <표 Ⅳ-1-8> 나는 원하는 장래 희망, 꿈, 진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정보를 스스로 찾을 수 있다. 214 <표 Ⅳ-1-9> 나는 원하는 장래 희망, 꿈, 진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세울 수 있다. 215 <표 Ⅳ-1-10> 나는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 216 <표 Ⅳ-1-11> 나는 장래 희망, 꿈,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학교 선생님과상담하고 싶다. 217 ◎ 진로에 관한 의견 - 중고등학교 218 <표 Ⅳ-1-12> 나는 나의 흥미와 적성을 잘 알고 있다. 218 <표 Ⅳ-1-13> 나는 앞으로 커서 무엇을 할 것인지 미래의 분명한 목표가있다. 221 <표 Ⅳ-1-14> 나는 원하는 장래 희망, 꿈, 진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정보를 스스로 찾을 수 있다. 224 <표 Ⅳ-1-15> 나는 원하는 장래 희망, 꿈, 진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세울 수 있다. 227 <표 Ⅳ-1-16> 나는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 230 <표 Ⅳ-1-17> 나는 내가 진학을 희망하는 학과나 전공에 대해 잘 알고 있다. 233 <표 Ⅳ-1-18> 나는 내가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에 대해 잘 알고 있다. 235 <표 Ⅳ-1-19> 나는 장래 희망, 꿈,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학교 선생님과상담하고 싶다. 237 2. 희망직업 240 <표 Ⅳ-2-1> 희망직업 보유 240 <표 Ⅳ-2-2> 희망직업을 가진 시기 244 <표 Ⅳ-2-3> 희망직업 실현가능성 251 <표 Ⅳ-2-4> 초중고 학생들의 10대 희망직업 255 <표 Ⅳ-2-5> 부모가 자신에게 기대하는 10대 직업 256 <표 Ⅳ-2-6> 초등학생 10대 희망직업 257 <표 Ⅳ-2-7> 중학생 10대 희망직업 258 <표 Ⅳ-2-8> 고등학생 10대 희망직업 259 <표 Ⅳ-2-9> 자녀의 희망직업과 부모의 희망직업 일치도 260 3. 진학목표 261 <표 Ⅳ-3-1> 진학목표 261 <표 Ⅳ-3-2> 희망 진학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친 요소 263 <표 Ⅳ-3-3> 최종 희망 학력 264 <표 Ⅳ-3-4> 희망 진학 전공 267 <표 Ⅳ-3-5> 희망 전공을 선택한 이유 270 4. 학교 진로활동 참여 여부 272 ◎ 초등학교 272 <표 Ⅳ-4-1> 진로심리 검사 272 <표 Ⅳ-4-2> 직업체험 273 <표 Ⅳ-4-3> 진로캠프 274 <표 Ⅳ-4-4> 직업진로 상담 275 <표 Ⅳ-4-5> 부모님 등의 직장방문 276 <표 Ⅳ-4-6> 직업인 특강 277 ◎ 중학교 278 <표 Ⅳ-4-7> 진로심리검사 278 <표 Ⅳ-4-8>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279 <표 Ⅳ-4-9> ‘진로와 직업’ 교과 수업 280 <표 Ⅳ-4-10> 직업체험 281 <표 Ⅳ-4-11> 현장체험 282 <표 Ⅳ-4-12> 진로캠프 283 <표 Ⅳ-4-13> 진로박람회 284 <표 Ⅳ-4-14> 직업진로상담 285 <표 Ⅳ-4-15> 진학상담 286 <표 Ⅳ-4-16> 직업인 특강 287 <표 Ⅳ-4-17> 일반교과 수업 중 진로교육 288 <표 Ⅳ-4-18> 부모님 등의 직장방문 289 ◎ 고등학교 290 <표 Ⅳ-4-19> 진로심리검사 290 <표 Ⅳ-4-20>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291 <표 Ⅳ-4-21> ‘진로와 직업’ 교과 수업 292 <표 Ⅳ-4-22> 직업체험 293 <표 Ⅳ-4-23> 현장체험 294 <표 Ⅳ-4-24> 진로캠프 295 <표 Ⅳ-4-25> 진로박람회 296 <표 Ⅳ-4-26> 직업진로상담 297 <표 Ⅳ-4-27> 진학상담 298 <표 Ⅳ-4-28> 직업인 특강 299 <표 Ⅳ-4-29> 일반교과 수업 중 진로교육 300 <표 Ⅳ-4-30> 부모님 등의 직장방문 301 <표 Ⅳ-4-31> 대학 혹은 전공체험 302 5. 향후 참여하고 싶은 진로활동 303 ◎ 초등학교 303 <표 Ⅳ-5-1> 진로심리검사 303 <표 Ⅳ-5-2> 직업체험 304 <표 Ⅳ-5-3> 진로캠프 305 <표 Ⅳ-5-4> 직업진로상담 306 <표 Ⅳ-5-5> 부모님 등의 직장방문 307 <표 Ⅳ-5-6> 직업인 특강 308 ◎ 중학교 309 <표 Ⅳ-5-7> 진로심리검사 309 <표 Ⅳ-5-8>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310 <표 Ⅳ-5-9> ‘진로와 직업’ 교과 수업 311 <표 Ⅳ-5-10> 직업체험 312 <표 Ⅳ-5-11> 현장체험 313 <표 Ⅳ-5-12> 진로캠프 314 <표 Ⅳ-5-13> 진로박람회 315 <표 Ⅳ-5-14> 직업진로상담 316 <표 Ⅳ-5-15> 진학상담 317 <표 Ⅳ-5-16> 직업인 특강 318 <표 Ⅳ-5-17> 일반교과 수업 중 진로교육 319 <표 Ⅳ-5-18> 부모님 등의 직장방문 320 ◎ 고등학교 321 <표 Ⅳ-5-19> 진로심리검사 321 <표 Ⅳ-5-20>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322 <표 Ⅳ-5-21> ‘진로와 직업’ 교과 수업 323 <표 Ⅳ-5-22> 직업체험 324 <표 Ⅳ-5-23> 현장체험 325 <표 Ⅳ-5-24> 진로캠프 326 <표 Ⅳ-5-25> 진로박람회 327 <표 Ⅳ-5-26> 직업진로상담 328 <표 Ⅳ-5-27> 진학상담 329 <표 Ⅳ-5-28> 직업인 특강 330 <표 Ⅳ-5-29> 일반교과 수업 중 진로교육 331 <표 Ⅳ-5-30> 부모님 등의 직장방문 332 <표 Ⅳ-5-31> 대학 혹은 전공체험 333 6. 진로관 334 <표 Ⅳ-6-1> 취업희망 지역 334 <표 Ⅳ-6-2> 중소기업 취업 의향 338 <표 Ⅳ-6-3> 차후 생산직 취업 의지 340 <표 Ⅳ-6-4> 대학을 반드시 졸업해야 한다. 342 <표 Ⅳ-6-5>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는다. 344 <표 Ⅳ-6-6>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대기업에 취업하기 힘들다. 346 <표 Ⅳ-6-7>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회사에서 승진이 어렵다. 348 <표 Ⅳ-6-8> 고졸자는 연애, 결혼에 어려움을 겪는다. 350 <표 Ⅳ-6-9> 고등학교를 마치고 취업한 다음에 대학에 진학하더라도상관없다. 352 7. 진로 관련 상담 354 <표 Ⅳ-7-1> 올해 학교 선생님과 상담 여부 354 <표 Ⅳ-7-2> 올해 진로진학선생님과 상담 여부 355 <표 Ⅳ-7-3> 진로상담교사와 상담한 평균 횟수 및 시간 358 8. 진로진학상담 선생님과 상담내용 361 ◎ 초등학교 361 <표 Ⅳ-8-1> 학업 관련 정보(학습, 성적, 시험 등) 361 <표 Ⅳ-8-2> 자기이해(적성, 흥미, 성격, 심리 등) 362 <표 Ⅳ-8-3> 대인관계(친구, 이성, 부모, 교사, 학교 부적응 등) 363 <표 Ⅳ-8-4>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취업, 직업, 자격증, 직업훈련 등) 364 <표 Ⅳ-8-5> 진학 관련 정보(학교, 학과, 전공, 편입, 유학, 입시 등) 365 <표 Ⅳ-8-6> 인터넷 또는 게임 중독 366 <표 Ⅳ-8-7> 학교폭력 367 <표 Ⅳ-8-8> 기타 368 ◎ 중학교 369 <표 Ⅳ-8-9> 학업 관련 정보(학습, 성적, 시험 등) 369 <표 Ⅳ-8-10> 자기이해(적성, 흥미, 성격, 심리 등) 370 <표 Ⅳ-8-11> 대인관계(친구, 이성, 부모, 교사, 학교 부적응 등) 371 <표 Ⅳ-8-12>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취업, 직업, 자격증, 직업훈련 등) 372 <표 Ⅳ-8-13> 진학 관련정보(학교, 학과, 전공, 편입, 유학, 입시 등) 373 <표 Ⅳ-8-14> 인터넷 또는 게임 중독 374 <표 Ⅳ-8-15> 학교폭력 375 ◎ 고등학교 376 <표 Ⅳ-8-16> 학업 관련 정보(학습, 성적, 시험 등) 376 <표 Ⅳ-8-17> 자기이해(적성, 흥미, 성격, 심리 등) 378 <표 Ⅳ-8-18> 대인관계(친구, 이성, 부모, 교사, 학교 부적응 등) 380 <표 Ⅳ-8-19> 다양한 직업 관련정보(취업, 직업, 자격증, 직업훈련 등) 382 <표 Ⅳ-8-20> 진학 관련정보(학교, 학과, 전공, 편입, 유학, 입시 등) 384 <표 Ⅳ-8-21> 인터넷 또는 게임 중독 386 <표 Ⅳ-8-22> 학교폭력 388 9. 진로심리검사 390 <표 Ⅳ-9-1> 학교 선생님 지도하에 진로심리검사 실시 390 <표 Ⅳ-9-2> 올해 진로심리검사 경험 여부 - 중학교 391 <표 Ⅳ-9-3> 올해 진로심리검사 경험 여부 - 고등학교 392 <표 Ⅳ-9-4> 학교선생님의 지도하에 평균 진로심리검사 횟수(연간)- 초등학교 394 <표 Ⅳ-9-5>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의 지도하에 평균 진로심리검사 횟수(연간)- 중학교 395 <표 Ⅳ-9-6>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의 지도하에 평균 진로심리검사 횟수(연간)- 고등학교 396 10. 진로진학상담 선생님 398 <표 Ⅳ-10-1> 선생님으로부터 도움 받고 싶은 분야 398 <표 Ⅳ-10-2>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으로부터 도움 받고 싶은 분야 399 <표 Ⅳ-10-3>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의 역할 및 활동에 대한 만족도 402 <표 Ⅳ-10-4> 학교생활 만족도 - 학업 407 <표 Ⅳ-10-5> 학교생활 만족도 - 선생님과의 관계 413 <표 Ⅳ-10-6> 학교생활 만족도 - 친구와의 관계 419 <표 Ⅳ-10-7> 학교생활 만족도 - 동아리 등 교과 외 활동 425 <표 Ⅳ-10-8> 학교생활 만족도 - 장래 희망, 꿈을 개발하는 진로교육 431 <표 Ⅳ-10-9> 학교생활 만족도 - 전체적인 만족도 437 Ⅴ. 고등학교 학부모 <표 Ⅴ-1> 자녀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자녀의 장래 희망, 진로에 대한교육의 중요도 445 <표 Ⅴ-2> 학부모가 희망하는 자녀 10대 직업 446 <표 Ⅴ-3> 자녀가 희망하는 10대 직업 447 <표 Ⅴ-4> 자녀의 1년간 수입 희망 정도(연간) 448 <표 Ⅴ-5> 학부모가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 정도 449 <표 Ⅴ-6> 자녀의 직장, 직업, 일 선택 시 가장 좋은 곳 450 <표 Ⅴ-7> 학교교육 전반 만족도 451 <표 Ⅴ-8>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 452 <표 Ⅴ-9> 정부의 진로교육 정책 만족도 453 <표 Ⅴ-10> 자녀의 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배치된 사실 인지 여부 454 <표 Ⅴ-11>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의 가장 중요한 업무의 순위 (1순위) 455 <표 Ⅴ-12>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의 가장 중요한 업무의 순위 (1+2+3순위) 457 <표 Ⅴ-13> 진로진학상담 선생님과 자녀의 진로에 대한 상담 여부 459 <표 Ⅴ-14>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의 상담내용에 대한 만족도 460 <표 Ⅴ-15>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으로부터 가장 상담 받고 싶은 내용 461 <표 Ⅴ-16> 참여하고 있는 학교 진로교육 방법(복수응답) 462 부 록 부록 1. 진로교육 관련 통계 465 1. 초중등 기본 현황 465 1) 초등학교 수 465 2) 초등학교 학급 수 465 3) 초등학교 학생 수 466 4) 초등학교 교원 수 466 5) 중학교 수 467 6) 중학교 학급 수 467 7) 중학교 학생 수 468 8) 중학교 교원 수 468 9) 일반계고등학교 학교 수 469 10) 일반계고등학교 학급 수 469 11) 일반계고등학교 학생 수 470 12) 일반계고등학교 교원 수 470 2. 초중등 학생 현황 471 1) 초ㆍ중ㆍ고등학교 학교당 학생 수 471 2) 초ㆍ중ㆍ고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471 3) 초ㆍ중ㆍ고등학교 취학률 472 4) 일반계ㆍ전문계고등학교 졸업자의 대학 진학률 472 5) 초ㆍ중ㆍ고등학교 진학률 473 6) 중ㆍ고등학교 학업중단율 473 7) 초ㆍ중ㆍ고등학교 졸업률 474 8) 지역별, 계열별 고등학교 졸업생 수(2011) 474 9) 수학능력시험 지원자 및 응시자 변동 추이 475 10) 고등학교 졸업자 대비 고등교육기관 입학정원 475 11) 지역별 고등학교 졸업생 수 대비 대학 입학정원(2011) 476 12) 전문계고등학교 졸업생의 진학희망자 및 진학자 변동 추이 476 3. 초중등 교원 현황 477 1) 교원 1인당 학생 수 477 2) 연령별 초등학교 교원 구성비 477 3) 연령별 중학교 교원 구성비 478 4) 연령별 고등학교 교원 구성비 478 5) 연령별 전문계고등학교 교원 구성비 479 6)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원의 평균 연령 479 7)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원의 평균 주당 수업시간 수 480 8) 직위별 초등학교 교원 현황 480 4. 재정 및 지원 현황 481 1) 중앙정부 예산 대비 교육과학기술부 예산 481 2) 가구당 교육비 지출률 481
5. 고등교육 482 1) 고등교육기관 현황(2011) 482 2) 고등교육기관 수 483 3) 유형별 대학원 현황 484 4) 고등교육기관 취학률 485 5) 수도권 지역 4년제 대학 현황(2011) 485 6) 수도권 지역 전문대학 현황(2011) 486 7) 수도권 지역 4년제 대학, 전문대학 입학정원(2011) 486 8) 고등교육기관 재적학생 수 487 9) 고등교육기관 입학정원 488 10) 계열별 고등교육기관 학생 구성비(대학) 489 11) 계열별 고등교육기관 학생 구성비(전문대학) 490 12) 계열별 고등교육기관 경쟁률 및 충원율(대학) 491 13) 계열별 고등교육기관 경쟁률 및 충원율(전문대학) 492 14) 고등교육기관 졸업자의 진학률 및 취업률 493 6. 직업교육 494 1) 시도별 특성화고등학교 현황(2011) 494 2) 전문계고등학교 학교 수 494 3) 전문계고등학교 학급 수 495 4) 전문계고등학교 학생 수 495 5) 유형별 전문계고등학교 현황 496 6) 마이스터고등학교 현황 498 7) 계열별 전문계고 입학자 수 499 8) 전문계고 학교유형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500 9) 일반계고 대 전문계고 학생 비율 501 10) 직업교육 실시 일반계 고교 학생 수 및 비율 502 11) 전문대학 수 변화 추이 503 12) 전문대학 학생 수 변화 추이 503 13) 전문대학 교원 수 변화 추이 504 14) 전문대학 졸업자 진학률 및 취업률 504 15) 기술대학 및 사내대학 현황 505 16) 교육단계별 직업교육기관 졸업자의 취업률 505 부록 2. 2012 학교진로교육지표 조사 설문지 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