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적자원개발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 경로 설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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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Design to Improve the Nationa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uthor(s)
이정표이병욱나승일김호동
Publication Year
2003-11-22
Created
2003-11-2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95
Abstract
본 연구는 21세기 환경 변화 및 요구에 대응하여 직업교육체제 전반에 대한 재편이 요구되는 가운데, 국가 인적자원개발의 효과성 제고 및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직업교육 경로를 설계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과제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직업교육 경로 설계가 필요하게 된 배경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직업교육 경로 설계시 고려해야 할 구성 요건 및 원리가 무엇인지를 이론적으로 탐색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직업교육 경로가 어떠한 규모와 실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 접근틀에 의거하여 우리나라 직업교육 경로 구조에서 나타나는 주요 문제점과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넷째, 주요국의 직업교육 경로 실태를 분석하고 특징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직업교육 경로 설계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다섯째, 다양한 직업교육 경로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 추진 방향과 경로 지원을 위한 추진 과제를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의 및 접근 틀 4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7
4. 연구 방법 9
Ⅱ. 생애 직업교육 경로 설계 필요성 및 원리 11
1. 직업교육 경로의 설계 필요성 11
2. 직업교육 경로의 개념 및 설계 원리 13
Ⅲ. 우리나라 직업교육 경로 실태와 문제점 17
1. 우리나라 직업교육 경로 구조 개관 17
2. 직업교육 경로 지원 구조 57
3. 직업교육 이수자의 이행 경로 실태와 문제점 66
Ⅳ. 직업교육 경로 지원체제 운영 실태와 장애 요인 87
1. 직업교육으로의 진입 측면 88
2. 계속교육을 위한 직업교육기관으로의 경로 측면 90
3.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경로 측면 94
4. 직업세계에서 학교로의 경로 측면 104
Ⅴ. 주요국의 직업교육 경로 실태와 시사점 107
1. 각국의 직업교육 경로 실태 107
2. 각국의 직업교육 경로 특징 비교 및 시사점 147
Ⅵ. 다양한 직업교육 경로 설계 지원 대책 157
1. 직업교육 경로 설계의 기본 방향 157
2. 직업교육 경로 설계를 위한 추진 과제 159
Ⅶ. 결론 및 논의 175
1. 학제 개편 논의 175
2. 기관 중심에서 프로그램 중심의 직업경로 설계 필요 176
3. 교육훈련과 노동시장 연계를 위한 파트너십 구축 필수 176
4. 기능 기술인력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산업현장 여건 마련 177
5. 직업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 178
참고문헌 179
Publisher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정표. (2003-11-22). 국가인적자원개발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 경로 설계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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