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진로개발 : 일반고 교사용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reative Career Development: for General High School Teachers
Author(s)
진미석박태준손유미정향진박정식김선구송병철문미경최은숙은혜정이정임
Publication Year
2012-12-31
Created
2013-03-2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05
Abstract
본 진로교육 활동지는 진로교육 목표체계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개발하여 수록하였다. 개별적인 활동지는 현재 사용 중인 활동지들 가운데 현장 적용성이 높거나 효과적인 것들을 수정・보완하였고 필요한 경우 새로운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이 활동지들은 진로진학상담교사나 진로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진로교육의 준거를 제공할 것이다.
본 활동지는 진로교육목표 체계에 입각한 진로교육의 기본적인 방향성과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진로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의 상황, 학생의 특성, 지역적 특수성에 따라 현장의 진로교육의 모습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학생과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활동지와 지침을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본 활동지와 기본적인 개념과 방향성을 공유하면서 현장에서 효과성 및 적용 가능성이 검증된 프로그램 및 활동지의 경우 대체해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또한 활동 지도서에 제시된 모든 활동지를 적용할 필요는 없고 학생들의 필요와 적용 시간을 고려하여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적절한 사례나 동영상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1.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8_ 나를 상징해보기 GHⅠ 1.1.1 A1
19_‘나’를 채용해 보자 GHⅠ 1.1.1 A2
20_‘나 광고’ 만들기 GHⅠ 1.1.1 A3
21_ 나에 대한 비합리적 생각 바꾸어보기 GHⅠ 1.1.1 A4
22_ 긍정적인 자기 대화 GHⅠ 1.1.1 A5
23_ 자기 관리 능력 점검하기 GHⅠ 1.1.2 A1
24_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살펴본 나의 특성 GHⅠ 1.2.1 A1
32_ 내가 보는 ‘나’와 다른 사람이 보는 ‘나’ GHⅠ 1.2.1 A2
35_ 장단점 마인드맵 그리기 GHⅠ 1.2.2 A1
36_ 내가 가지고 싶은 장점 GHⅠ 1.2.2 A23
7_ 2043년의 어느 날 GHⅠ 1.3.1 A1
2.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개발
42_ 나의 대인관계 점검 GHⅠ 2.1.1 A1
44_ 갈등관리법 GHⅠ 2.1.1 A2
46_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갖기 위한 나의 노력 GHⅠ 2.1.1 A3
48_우리는 나보다 더 똑똑하다 GHⅠ 2.1.2 A1
51_ 긍정적인 언어 습관 테스트 GHⅠ 2.2.1 A1
52_ 나의 의사소통수준 진단 GHⅠ 2.2.1 A2
54_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발표를 잘 하려면 GHⅠ 2.2.1 A3
55_ 토론하기 GHⅠ 2.2.1 A4
Ⅱ. 일과 직업세계 이해
1. 일과 직업의 이해
62_ 생활 속의 직업과 변화 GHⅡ 1.1.1 A1
64_ 직업세계의 변화가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 탐구 GHⅡ 1.1.1 A2
65_ 직업세계의 변화와 필요한 역량 GHⅡ 1.1.2 A1
66_ 직업에서 연상되는 느낌 알아보기 GHⅡ 1.1.3 A1
68_ 나의 직업인식 수준 GHⅡ 1.1.3 A2
70_ 진로개척역량 토론하기 GHⅡ 1.1.3 A3
71_ 새로운 직업 상상해 보기 GHⅡ 1.1.4 A1
72_ 기술변화와 일자리 변화 GHⅡ 1.1.4 A2
73_ 사회적 기업 알아보기 GHⅡ 1.1.4 A3
74_ 청년창업 알아보기 GHⅡ 1.1.4 A4
75_ 나의 창업가 정신(앙터프레너십) 알아보기 GHⅡ 1.1.4 A5
80_ 내가 만약 회사를 만들어 본다면? GHⅡ 1.1.4 A6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82_ 나의 직업윤리 수준 진단하기 GHⅡ 2.1.1 A1
84_ 직업윤리의 갈등상황에 있을 때 나는 어떻게 할까? GHⅡ 2.1.1 A2
86_ 직업인의 윤리의식에 대하여 토론하기 GHⅡ 2.1.1 A3
87_ 직업윤리 생각해보기 GHII 2.1.1 A4
88_ 근로자의 기본권에 대한 나의 지식과 권리 GHⅡ 2.1.2 A1
89_ 퀴즈를 통해 근로자의 권리 알아보기 GHⅡ 2.1.2 A2
92_ 삶과 직업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 GHⅡ 2.2.1 A1
94_ 직업 고정관념 퀴즈 GHⅡ 2.3.1 A1
95_ 편견과 고정관념 생각해보기 GHⅡ 2.3.2 A1
Ⅲ. 진로 탐색
1. 교육기회의 탐색
GHⅢ 1.1.1 A1 나의 학습습관 점검하기 _104
GHⅢ 1.1.1 A2 학습태도평가표 _109
GHⅢ 1.1.2 A1 학업 성취수준 높이기 _110
GHⅢ 1.2.1 A1 나의 진로에서 대학진학의 의미 생각해보기_111
GHⅢ 1.2.2 A1 전공 계열 및 학과 _113
GHⅢ 1.2.2 A2 대학 시간표 짜보기 _114
GHⅢ 1.2.3 A1 희망대학(학과) 입학 전형 확인하기 _115
GHⅢ 1.3.1 A1 평생학습자 인터뷰 _116
GHⅢ 1.3.2 A1 평생교육기관 탐색 및 활용 _117
2. 직업 정보의 탐색
GHⅢ 2.1.1 A1 나만의 직업 목록 만들기 _118
GHⅢ 2.1.1 A2 커리어넷을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119
GHⅢ 2.1.1 A3 영화나 TV를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120
GHⅢ 2.1.1 A4 직업인 인터뷰를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121
GHⅢ 2.1.2 A1 직업 정보 수집하기 _122
GHⅢ 2.1.2 A2 직업 정보 비교 평가하기 _123
GHⅢ 2.2.1 A1 직업인 인터뷰하기 _124
GHⅢ 2.2.2 A1 큐넷(Q-net)을 활용한 교육·훈련 방안 탐색 _125
GHⅢ 2.2.3 A1 우리 지역 탐구를 통한 직업체험 자원 조사하기 _126
GHⅢ 2.2.3 A2 현장체험 프로그램 찾아보기 _127
GHⅢ 2.2.3 A3 직업체험기관에 대하여 사전조사하기_128
GHⅢ 2.2.3 A4 견학/관찰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29
GHⅢ 2.2.3 A5 인터뷰를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30
GHⅢ 2.2.3 A6 직접 체험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31
GHⅢ 2.2.3 A7 직업체험 결과 나누기 _132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GHⅣ 1.1.1 A1 나의 진로성숙도는? _140
GHⅣ 1.1.1 A2 나의 진로 결정 정도는? _142
GHⅣ 1.1.1 A3 나의 진로 의사 결정 유형 알아보기 _144
GHⅣ 1.1.1 A4 나의 의사 결정 되돌아보기 _146
GHⅣ 1.1.1 A5 의사 결정 방법 연습하기 _147
GHⅣ 1.1.1 A6 갈등상황에서의 의사 결정 연습하기 _148
GHⅣ 1.2.1 A1 진로장벽과 갈등요인 파악해 보기 _149
GHⅣ 1.2.1 A2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진로장벽? _150
GHⅣ 1.2.2 A1 진로장벽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자 _152
GHⅣ 1.2.2 A2 나의 문제 해결 행동을 알아보자 _155
GHⅣ 1.2.2 A3 문제 해결 연습 _156
GHⅣ 1.2.2 A4 앞선 사람에게 길을 묻자! _157
2. 진로 계획과 준비
GHⅣ 2.1.1 A1 나의 비전 만들기 _158
GHⅣ 2.1.1 A2 나의 인생 로드맵 만들기 _159
GHⅣ 2.1.1 A3 하고 싶은 경험 작성하기 _160
GHⅣ 2.1.2 A1 장기 진로계획과 희망직업의 관련성 분석 _161
GHⅣ 2.2.1 A1 진로계획의 평가와 수정해보기 _162
GHⅣ 2.2.2 A1 실패에서 배우기 _163
GHⅣ 2.3.1 A1 진로계획에 따른 단계별 세부과제 설정 _164
GHⅣ 2.3.2 A1 나의 진로 계획에 대한 실제 준비 정도 파악하기 _168
GHⅣ 2.3.3 A1 계열 선택하기 _170
GHⅣ 2.3.3 A2 진로계획에 따라 적합한 학과 조사하기 _171
GHⅣ 2.3.3 A3 관심학과 및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1 _172
GHⅣ 2.3.3 A4 관심학과 및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2 _173
GHⅣ 2.3.3 A5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1 _174
GHⅣ 2.3.3 A6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2 _175
GHⅣ 2.3.3 A7 진로계획에 따라 적합한 학과 비교하기 _176
GHⅣ 2.3.3 A8 희망 학과에 따라 적합한 대학 비교하기 _177
GHⅣ 2.3.3 A9 진로 고민 상담 _178
GHⅣ 2.3.4 A1 진학설계노트 _180
GHⅣ 2.3.5 A1 직업 기초 능력 기르기 _182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진미석. (2012-12-31). 창의적 진로개발 : 일반고 교사용.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