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직업을 위한) 21세기 직업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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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21st Century Skills for 21st Century Occupations
Author(s)
이영현
Publication Year
1999-03-16
Created
1999-03-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69
Abstract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경쟁력을 제고시키며, 현재의 경제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 나라의 모든 직업인은 21 세기 직업에서 요구되는 직업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한편, 정부는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기업의 경쟁력 회복을 동시에 도모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직업교육훈련의 효율적인 구축 방안도 마련하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미국은 1980 년대 고실업시기를 맞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직업교육훈련을 강화하기 시작하였고, 클린턴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 직업교육훈련을 국가의 중심과제로 설정하여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이 보고서가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인적자원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정부관련 부처는 물론 직업교육훈련기관, 사업주, 근로자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되어, 우리말로 번역을 하게 되었다.
Table Of Contents
개요 i

Ⅰ. 경제 환경의 변화 1
1. 현재의 직업에서 요구되는 직업능력의 변화 2
2. 새로운 직업에 요구되는 직업능력의 변화 4

Ⅱ. 교육 훈련 투자에 의한 사업주 및 근로자의 이익 6
1. 숙련노동력에 의한 사업주의 이익 7
2. 교육 훈련에 의한 근로자의 이익 8
3. 향후 과제 12

Ⅲ. 근로자의 교육 훈련 13
1. 근로자 교육 훈련 기관 14
1) 교육기관 14
2) 사업주 15
3) 노동조합 16
4) 공공기관 17
2. 교육 훈련 참가자 19

Ⅳ. 도전과 기회 21
1. 근로자 21
2. 사업주 22
3. 교육기관 23

Ⅴ. 효과적인 파트너쉽과 프로그램 : 미국의 사례 25

VI. 주(註) 4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영현. (1999-03-16). (21세기 직업을 위한) 21세기 직업능력.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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