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훈련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Basic Research to Develop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dicators
Author(s)
김해동이의규강일규장원섭김철희오민경
Publication Year
1998-12-31
Created
1998-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0
Abstract
본 연구는 「직업교육훈련지표」의 체계를 개발하고 개별 지표항목들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연구목적은 ①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을 통합하는 지표 체계와 항목 개발, ②직업교육훈련의 정보 및 새로운 자료 구성을 위하여 관련 통계치를 주기적·누적적으로 수집·가공하고, 이러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항목의 개념과 산식 제시, ③현재 개발 가능한 지표와 장래 개발 가능한 지표를 단계별로 제시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직업교육훈련지표」를 발간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This study is a basic research to develop indicators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Researchers have tried to develop the system and items of indicators to integrate vocational education and vocational training, to prepare the concepts and formula for each item, and to suggest the strategies for developi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dicators.

To achieve these purposes, this study used several research methods. First, we reviewed literature about social indicators related to education and training. Second, we assessed needs and opinions of educators, researchers, and officials who worked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rea. Third, we had a series of conferences with specialists in this area such as professors, researchers, and officials from ministries.

...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내용 4
가. 직업교육훈련 지표체제의 범위 설정 4
나. 국내외 직업교육훈련 관련 지표 현황 4
다. 직업교육훈련지표의 체계 5
라. 직업교육훈련지표의 항목 개발 5
마. 직업교육훈련지표의 개발방향 및 제언 6
3. 연구방법 및 절차 6
가. 문헌분석 6
나. 전문가 및 수요자 대상 지표수요조사 6
다. 전문가 협의회 및 관련전문가 검토 7

Ⅱ. 직업교육훈련지표의 개념 및 범위 설정 8
1. 지표의 중요성과 배경 8
가. 지표개발의 배경 8
나. 직업교육훈련지표의 의의 9
2. 지표의 개념 10
가. 지표의 성격과 정의 11
나. 지표의 개발단계 13
다. 지표의 측정수준 14
라. 지표의 기능과 한계 16
마. 지표의 조건과 분류 20
3. 직업교육훈련지표의 범위 23
가. 직업교육 25
나. 직업훈련 25
다. 기타 직업교육훈련 27

Ⅲ. 국내외 직업교육훈련 관련 지표 현황 28
1. 국내 지표개발의 현황 28
가. 국내 지표 개발의 흐름 28
나. 각 영역별 지표의 개발과정 30
2. 직업교육훈련지표의 국제동향 48
가. 국제지표 개발의 흐름 48
나. 직업교육훈련 관련 국제지표 49

Ⅳ. 직업교육훈련지표의 체계 61
1. 직업교육훈련지표 체계 개발 61
가. 직업교육훈련지표 체계 개발 논의 61
나. 직업교육훈련지표 체계 구성 63
2. 직업교육훈련지표의 체계 65
가. 직업교육훈련의 환경 66
나. 직업교육훈련의 투입 68
다. 직업교육훈련의 과정 70
라. 직업교육훈련의 결과 71
마. 직업교육훈련의 국제비교 72
3. 국제비교를 위한 직업교육훈련지표 체계 74
가. 국제비교지표의 중요성 74
나. 국제비교 지표체계의 구성근거 75
다. 직업교육훈련지표의 국제비교 항목체계 76

Ⅴ. 직업교육훈련지표의 항목 개발 83
1. 직업교육훈련지표의 항목선정 83
가. 사회지표에 나타난 직업교육훈련 관련 항목 83
나. 직업교육훈련지표의 항목 추가설정 90
2. 직업교육훈련지표의 항목 선정 93
가. 직업교육훈련지표의 항목 선정 93
나. 설정된 직업교육훈련지표의 개발단계 97
3. 직업교육훈련지표 항목별 용어해설 및 산식 112
가. 직업교육훈련의 환경 112
나. 직업교육훈련의 투입 125
다. 직업교육훈련의 과정 135
라. 직업교육훈련의 결과 149
마. 직업교육훈련의 국제비교 159

Ⅵ. 직업교육훈련지표의 개발방향 및 제언 167
1. 직업교육훈련지표의 개발방향 167
2. 제언 168

참 고 문 헌 171
Abstract 177
부록1 182
부록2 18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해동. (1998-12-31). 직업교육훈련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