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우리 사회는 국제적인 금융위기의 한파 ㄴ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녹색성장'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녹색성장으로 대변되는 신성장 동력의 실현과 이를 통한 사회 발전을 위해서는 인재의 개발과 활용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될 수 있다. 국가 수준에서 인재 정책의 수립과 실행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재 정책의 수립과 실행 및 평가를 위해서는 그에 맞는 자료의 축적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조사는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과정(School to Work)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의 수집을 통해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수준의 연구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인재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연구이다. 2004년 기준년도 조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생 2천 명과 전문계 고등학생 2천 명, 중학생 2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이들에 대한 추적조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 본서는 2008년에 수행한 5차년도 조사에 대한 조사보고서이다. 이 보고서에는 조사 내용과 절차 및 방밥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수록하고 있으므로, 추후 패널연구를 기획하거나 패널자료를 분석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주요내용 - 4차(2007)년도 조사 결과 - 5차(2008)년도 설문지 개발 및 본 조사 - 설문시스템 수정 개발 및 조사도구 변경 ○ This study aims to generate panel data that are sustainable and representative in the long view to closely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education and the labor market while generating education-related information for the younger generation. ○ The characteristics of this year survey - Integrated survey questionnaire, that unified for undergraduate student questionnaire and questionnaire for those of not going on to higher education (included workers and non workers) in 2007, improved more clearly. - Panels, discharged from military service for three years, surveyed carefully. - The survey solution system changed PDA to UMPC. ○ In 2008, the 5th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KEEP) Survey has been conducted. ○ Subject and the number of samples for this 5th survey was consisted of original samples and added samples(in 2007), with 6,000 original students including 2,000 third-grade students from middle school, 2,000 third-grade students from general high school, and 2,000 third-grade students from vocational high school in 2004, and with added students including 1,000 vocational high school stuedents, 300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and 300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studenst in 2007. Most of them now are sophomore in a technical college or university. Some ceased studying and are now employees. Some are preparing for college or university admission. And some of the men were conscripted into the arm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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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조사 개요 1. 사업 목적 1 2. 2007년까지의 사업 추진 실적 6 3. 2008년 주요 사업 추진 실적 9 제2장 2, 3차년도 가중치 제1절 가중치 개요 13 1. 1단계 : 불균등 추출 확률(unequal selection probability) 보정 13 2. 2단계 : 무응답(non-response) 보정 14 3. 3단계 : 사후층화(post-stratification) 보정 14 4. 가중치 계산 15 제2절 2차년도 가중치 15 1. 응답률 : 무응답(non-response) 보정 15 2. 가중치 총합 : 사후층화(post-stratification) 보정 18 3. 2차년도 가중치 계산 22 제3절 3차년도 가중치 23 1. 응답률 : 무응답(non-response) 보정 23 2. 가중치 총합 : 사후층화(post-stratification) 보정 26 3. 3차년도 가중치 계산 28 제3장 4차(2007)년도 조사 결과 및 자료보급 제1절 4차(2007)년도 조사 결과 29 제2절 데이터 클리닝과 자료 공개 32 1. 데이터 클리닝 32 2. 코드화 및 추가 정보 33 3. 자료 배포 34 4. 자료 공개 34 제3절 제4회 학술대회 35 1. 학술대회 개요 35 2. 세션 및 연구주제별 구성 36 3. 전문가들의 자료에 대한 의견 36 제4장 5차(2008)년도 설문지 개발 제1절 설문 개발 및 조사 대상 37 1. 설문지 개발 37 2. 조사 대상 38 제2절 설문 구성 및 조사내용 40 1. 설문 구성 40 2. 조사내용 41 3. 2007년도 설문에서 변화된 조사내용 43 제3절 설문 문항별 조사지침 46 제5장 5차(2008)년도 본 조사 제1절 조사 준비 65 1. 면접원 선정 65 2. 면접원 교육 66 3. 패널 관리 68 제2절 5차년도 본 조사 현황 70 1. 본 조사 진행 과정 70 2. 조사 진행 상황 점검 70 3. 조사 진행 상황 72 4. 조사 관련 특이 사항 80 제3절 향후 조사 방향 81 제6장 설문시스템 수정 개발 및 조사도구 변경 1. 시스템(KISS : Krivet Information Survey System) 도입 배경 83 2. 2008년 조사도구 83 3. 향후 조사방식의 변경 방안 84 제7장 향후 계획 1. 4차년도 조사 자료의 발간 87 2. 5차(2008)년도 조사자료 클리닝 87 3. 학업성취도 자료의 수집 88 4. 6차(2009)년도 조사 계획 수립 89 5. 패널조사 위원회 구성 필요 90 SUMMARY 91 <부록> 5차년도 설문지 101 참고문헌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