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직업교육의 재정 및 의사 결정 시스템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ertiary vocational education finance and its decision system
- Author(s)
- 채창균; 유한구; 양정승
- Publication Year
- 2015-10-31
- Created
- 2016-01-19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39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현재의 사립 전문대학 위주의 의사결정시스템을 국가지원 확대와 더불어 보다 국가적, 사회적 책무성을 갖는 준공영 형태로 개편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방향인지 다각도로 실증분석해보는 것이다.
또한 만약 실증분석 결과가 준공영제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지지할 경우 개괄적인 형태로나마 정책 대안도 모색해 볼 것이다.
We did diverse empirical analysis on the effect of current change of tertiary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ions to government-dependent ones that have national and social responsibilities with expanding financial supports. The result shows that additional financial supports are needed and it is desirable to change to government-dependent institutions.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주요 연구내용 6
제2장 이론적 논의와 재정지원 실태 검토_11
제1절 비용분담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한국의 실태 13
제2절 전문대학에 대한 정부지원 실태와 추이 25
제3장 OECD 주요국과의 비교분석_41
제1절 설립유형 비교 43
제2절 설립유형과 교육투자 47
제3절 설립유형과 교육의 질 51
제4절 설립유형과 노동시장이행 53
제5절 소결 57
제4장 전문대학의 교육투자 수익성 분석_59
제1절 교육투자 수익률의 시계열 추이 63
제2절 현재의 교육투자 수익률 추정 69
제3절 전문대학 졸업자의 소득분위별 구성과 소득점유율 75
제4절 소결 81
제5장 전문대학 학생지원시스템의 적정성_85
제1절 이용 자료 87
제2절 기초통계 분석 97
제3절 회귀분석 결과 103
제4절 소결 109
제6장 전문대학의 설립유형별 효과분석_111
제1절 문제제기 113
제2절 분석 방법 및 모형 118
제3절 전문대학의 설립유형별 현황분석 129
제4절 전문대학 설립유형별 학교효과 분석 146
제5절 소결 154
제7장 전문대학 운영의 효율성 분석_157
제1절 DEA 모형의 특성 159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62
제3절 DEA 분석 결과 165
제4절 소결 176
제8장 폴리텍대학의 운영 실태와 현황 분석_179
제1절 적절한 인력양성 정책과 폴리텍대학 181
제2절 일반 현황 184
제3절 폴리텍대학의 특징 및 성공요인 189
제4절 최근의 학과 개편 및 특성화 추진 경과 200
제5절 대학이자 공공직업훈련기관인 폴리텍대학의 역할 202
제9장 요약 및 정책 제언_20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207
제2절 정책 제언 211
SUMMARY_217
참고문헌_22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채창균. (2015-10-31). 고등직업교육의 재정 및 의사 결정 시스템에 관한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