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매뉴얼
- Alternative Title
- CAREER GUIDE
- Author(s)
- 이지연; 윤형한; 장현진; 방혜진; 이윤진; 박은규
- Publication Year
- 2016-12-30
- Created
- 2018-05-2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096
- Abstract
- 다문화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지도) 운영 매뉴얼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다문화학생의 일반적 특성 이해와 진로고민 파악
다문화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여 사전에 학생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진로와 관련된 문제와 고민을 파악하게 됩니다.
둘째, 다문화학생의 진로유형 진단 및 구체적인 진로고민 세분화
학생 유형 진단 Q&A 및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여 진로와 관련한 5가지 학생 유형을 진단하고 각 유형별 학생들의 실제적인 진로 관련 고민을 세분화하여 효과적인 진로상담(지도)이 적용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안내합니다.
셋째, 다문화학생의 학생 유형별 적절한 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개입
다문화학생의 5가지 학생 유형별(①동기촉진형 ②목표수립형 ③활동강화형 ④계획실천형 ⑤기초지원형) 적절한 진로상담(지도) 적용을 위하여 6가지 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①진로정보 ②진로경로 ③학교생활 ④학습 ⑤심리 지원 ⑥사회역량 지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접근전략을 제시하며, 체계화된 단계별 진로상담(지도)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넷째, 다문화학생에게 필요한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상담에 필요한 정보 제공
다문화학생들의 심리적 지원(부정적 생각 바꾸기, 자기효능감 형성, 긍정적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안내하고 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별 구체적인 진로·직업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섯째, 학교 내 다양한 인적자원 및 학교 밖 유관기관 담당자 대상의 매뉴얼 활용 안내
담임교사, 진로전담교사, 전문상담교사 등의 학교 내 다양한 인적자원 및 학교 밖 유관기관의 관련 업무 담당자가 매뉴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안내합니다.
- Table Of Contents
- · 들어가며
· 매뉴얼 활용 Tip
제1장 매뉴얼 개요 7
1. 매뉴얼 필요성 및 목적 8
2. 매뉴얼 개발 절차 10
3. 매뉴얼 내용 구성 11
4. 매뉴얼 관련 용어정의 13
5. 매뉴얼 기대 효과 16
제2장 다문화학생 이해 17
1. 다문화학생의 개념 및 유형 18
2. 다문화학생의 현황 및 특성 20
3. 다문화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지도) 이론 29
4. 다문화학생의 진로문제 및 요구사항 34
제3장 다문화학생 진로요구 및 진로유형 39
1. 다문화학생의 응답자 특성 40
2. 다문화학생의 진로요구 및 진로유형 42
3. 다문화학생의 진로유형별 진로요구 45
제4장 다문화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지도) 내용 및 절차 47
1. 다문화학생의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48
2. 다문화학생의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53
3. 개인(면대면) 학교진로상담 단계별 절차 55
4.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요 89
제5장 매뉴얼 활용방안 105
1. 학교 안 활용방안 106
2. 학교 밖 활용방안 111
참고자료 : 3개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115
1. 「내일로 나르샤」부정적 생각 바꾸기 프로그램의 만족도 116
2. 「I CAN DO IT」자기효능감 형성 프로그램의 만족도 119
3. 「나를 찾는 여행」긍정적 자아정체성 확립 프로그램의 만족도 122
참고문헌 125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지연. (2016-12-30). 다문화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매뉴얼. 학생유형별 진로상담(지도) 운영 매뉴얼.
- Type
- Book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