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학생 간 진로개발역량에서 격차가 발생하는지, 학교에서 시행하는 진로교육이 학생의 가정 배경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고용패널(KEEP)Ⅱ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학교 고정효과(school fixed effect)를 적용한 최소자승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중에서 부모 학력이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고, 가구소득의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부모 학력이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은 진로 교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서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학교 진로교육 만족도가 높을 때 부모 학력의 영향이 줄어들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진로 개발이 형평성 있게 이루어지는데 학교 진로교육이 기여할 가능성을 논하였으며 관련 정책과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This study focused on high school students’ disparities by the socio-economic gaps in terms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and examined that career education in high school could diminish the disparities by family background. We used the ordinary least square model with the application of a school-fixed effect using the representative data from the 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KEEP). It was found that parents’ educational level was positively linked to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while family income was not shown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n, we found that the impact of parents’ educational level on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was lessened for students who have taken CTE classes in schools. In addition, for students who are satisfied with the school career education the effect of parents’ educational level was diminished. Based on these findings, we discussed the role of career education narrowing the gap in students’ career development by the parental backgrounds.
Table Of Contents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개발역량 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3. 진로개발역량 격차와 학교 진로교육의 관계 Ⅲ. 연구 방법 1. 분석 자료 및 대상 2. 주요 변수 설명 3.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1. 기술통계 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 3. 부모 학력이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 진로교육의 조절효과 가. 학교 진로교육 경험의 조절효과 나. 학교 진로교육 만족도의 조절효과 V. 결론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민욱. (2020-10-23). 학교는 진로개발 격차를 줄일 수 있는가? 2020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