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역량 강화 방안 연구 :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주휘정윤혜준민숙원류지영김민석
Publication Year
2021-11-13
Created
2022-05-2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833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시교육청 학교현장의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에 기반하여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초·중·고 학교급별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학교 업무 분장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함
-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전담교사와 학교 구성원 간의 직무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실행수준과 미래의 중요성 간의 간극을 파악하고자 함
- 또,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정책 방안 수립의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해외 사례 및 연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교육청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범위 4
가. 연구의 내용 4
나. 연구의 범위 6
3. 연구 방법 및 절차 6
II. 선행연구의 고찰
1. 진로전담교사 제도 고찰 8
가. 진로전담교사에 대한 정의와 관련 근거 8
나. 진로전담교사의 양성 9
다. 진로전담교사 자격, 선발, 배치 14
라.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20
마. 진로전담교사 연수 25
2. 선행연구 검토 26
가. 학교급별 직무분석 관련 연구 26
나. 고교학점제 기반 진로교육 관련 연구 28
다. 지자체 학교 직무 관련 연구 29
III. 해외 사례 분석
1. 미국 33
2. 일본 38
3. 싱가포르 41
4. 소결 48
IV. 초중등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
1. 직무분석 개요 51
가. 직무분석방법 및 절차 51
나. DACUM 위원회 및 인력 구성 52
2. 초등 직무분석 DACUM 차트 54
3. 중학교 직무분석 DACUM 차트 56
4. 고등학교 DACUM 차트 58
5. 소결 61
V.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에 대한 인식과 요구
1. 조사 개요 65
가. 자료의 수집 65
나. 조사 내용 67
다. 분석 방법 68
2. 초등학교 69
3. 중학교 80
4. 고등학교 94
5. 소결 108
VI. 진로전담교사 관련 학교 구성원 의견 수렴
1. 조사 개요 112
2. 조사 분석 결과 113
가. 진로교육 관련 학교문화 113
나. 진로교육 전반의 문제점과 개선 116
다. 진로전담교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한 인식 119
라. 진로전담교사제에 따른 교내 갈등과 해소 122
마.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역량 강화 방향 124
3. 소결 129
VII. 진로역량 강화 방안 및 제언
1. 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 132
가. 양성과정 132
나. 선발·배치 134
다. 연수 135
라. 인프라 구축 및 제고 138
마. 평가와 보상 체계 140
2. 제언 142
참고문헌 145
부록 149
Publisher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Citation
주휘정. (2021-11-13). 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역량 강화 방안 연구 :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