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교육훈련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비대면 교육훈련 내실화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비대면 교육훈련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비대면 교육훈련의 확대는 새로운 기술을 단순히 교육훈련에 도입하는 수동적 차원이 아니라, 복잡하고 다양한 교육 현안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체계적인 대안 마련을 통해 선도적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대면 교육훈련의 대체성 및 보완성에 대해 분석하여 비대면 교육훈련의 속성과 향후 발전방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교육훈련 전략을 구축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The COVID-19 pandemic has caused unprecedented unique challenges to all types and levels of training(Cedefop, 2020). “Zoom, a video conferencing software, became the king of the quarantine economy” (Groskop, 2020). This remark accurately sums up how the transition to non-face-to-face(digital and online) training, that had been already underway, has further accelerated amid worldwide closures related to the pandemic. In fact, even before the pandemic, many companies had begun to use digital and online training methods in training programs. The use of these methods was also growing for training programs in the private and public sectors. However, the rising demand for non-face-to-face training, driven by the recent spread of COVID-19, is offering a strong momentum to the overall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the currently available non-face-to-face training. In Korea, given the potential of non-face-to-face training,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has implemented various policies to include remote training in the list of supported occupational training types since 1999. However, the current status of remote training is assessed to be inadequately responding to changes in the training environment, including the spread of mixed training. ...
Table Of Contents
요 약_ix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8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10 제2장 비대면 교육훈련 관련 선행연구 분석_13 제1절 비대면 교육훈련의 개념적 규명 15 제2절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관련 연구 31 제3절 소결 40 제3장 비대면 교육훈련 관련 해외 사례 분석_43 제1절 비대면 교육훈련 관련 국가 사례 46 제2절 비대면 교육훈련 관련 기업 사례 60 제3절 소결 67 제4장 비대면 교육훈련의 현황 분석_73 제1절 인적자본기업패널조사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훈련의 현황 분석 75 제2절 기업직업훈련 실태조사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훈련의 현황 분석 89 제3절 소결 106 제5장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분석_109 제1절 조사 개요 111 제2절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분석 결과 112 제3절 소결 161 제6장 비대면 교육훈련에 대한 현장 의견 분석_169 제1절 비대면 교육훈련에 대한 FGI 및 인터뷰 조사 결과 171 제2절 소결 190 제7장 결론 및 제언_193 제1절 결론 195 제2절 정책제언 197 SUMMARY_207 참고문헌_209 부록_231 1. 기업 직업훈련 실태조사지(2020년 기준)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