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체교육훈련이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The Influence of Off Job Education and Training on the Job Performance, using Hierarchical Linear Model Analysis
- Author(s)
- 이영민; 임정연
- Publication Year
- 2014-09-25
- Created
- 2014-09-25
- Keyword
- 집체교육훈련; 직무능력 향상; 위계적 선형모형(HLM); Off job education and training; Job performance; Hierarchical Linear Model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724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자본기업패널(HCCP) 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집체교육훈련이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집체교육훈련에 참여한 435개 기업 2,875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활용하여 개인수준(1수준)과 기업수준(2수준)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개인수준의 변수는 성별, 결혼여부, 학력, 정규직 여부, 근무 기간, 근로시간, 평균월급, 직무만족도 및 교육훈련 참여동기를 활용하였으며, 기업수준의 변수로는 업종, 규모, HR 전담 조직 여부, 1인당 매출액(log), 각종 HR 지원정책 및 인건비 대비 교육훈련 직접경비(log)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변수 뿐 아니라 기업특성에 따라 집체교육훈련이 직무능 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개인수준(1수준)의 변수를 투입한 결과, 학력이 높고, 직무만족도가 높으며, 내적 동기에 의한 훈련참여가 교육훈련의 직무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업종과 인적자원개발 정책(교육훈련 유급시간 인정, 인건비 대비 교육훈련 직접비용) 역시 직무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개인수준의 변수들은 기업변수와 상호작용하여 근로자의 근무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관련 인력관리 정책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off job education and training on job performance, using 5th Human Capital and Corporates' Panel (HCCP) data. We examined 435 corporations and 2875 employees and applied Hierarchical Linear Model in terms of individual level and corporate's level. We used SPSS 21.0 and HLM 7.0 software packages. Individual level variables were gender, marriage status, academic degree level, employment types, the types of job, employment period, working hours, wage, job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motivation of off job education and training etc. Corporation variables were the corporate sector, size of corporations, the existence of human resource department, and HR policies of corporations. The results were as follow. First, the factors which improving job performance in off job education and training were impacted by the individual level variables as well as corporations level variables. Second, when we only input the individual-level variable, highly degree level, job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by intrinsic motivation showed a positive impact on job performance. Third, the corporate sector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ies had positive impacts on Job performance. Finally, the interaction effects happened and impacted the Job performance
- Table Of Contents
-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가. 기업교육훈련과 훈련방법
나. 교육훈련, 교육훈련 전이, 직무능력 향상
3. 연구방법
가. 연구모형 및 분석자료
나. 연구대상
다. 분석방법
4 .분석 결과
가. 기초모형 분석
나. 연구모형 분석
5.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s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영민. (2014-09-25). 집체교육훈련이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제5회 인적자본기업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 Type
- Conference Paper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행사자료 > II. HCCP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