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포트] 직업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현황과 과제
- Author(s)
- 이영현
- Publication Year
- 2012-07-23
- Created
- 2012-07-2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688
- Abstract
- Ⅰ. 직업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현황
1. 직업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논의 및 동향
가. 1960~1970년대: 직업훈련 부흥기
나. 1980년대: 직업훈련 비중 축소
다. 1990년대: 기초교육 지원 확대
라. 2000년대~현재: 직업훈련 중시
2. 직업교육훈련 지원 실적
3. 지원 내용과 방식의 변화
가. 고용(employment)의 강조
나. 프로젝트형 지원에서 프로그램형 지원으로
다. 훈련시설 건립에서 TVET 시스템 개선으로
· 통합적인 TVET 시스템 구축
- 수요자 중심(demand-driven)
- 질 향상(quality and relevance)
- 유연성(flexibility)
- 경력개발(career pathway)
-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Ⅱ. 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현황
1. 국제개발협력 체계
2. 직업교육훈련 지원 실적
가. 교육 부문 원조 실적
나. 교육 부문 무상원조 규모
다. 교육 부문 사업 형태별 실적
라. 직업훈련 프로젝트 실적
마. 지역별, 국가별 직업훈련 프로젝트 지원 실적
3. 직업훈련 지원 내용과 방식
Ⅲ. 직업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과제
1. 직업기술교육훈련(TVET)에 대한 개념 공유
2. 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의 브랜드화
3.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 정책의 수립
4. 타 공여기관과의 협력 강화
5. 수원국의 특성에 부합한 지원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