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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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익현이동섭
Publication Year
2013-05-20
Created
2013-05-2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763
Abstract
〈저학력 청년 실업자를 위한 FE(Futher Education) 시스템의 개혁 및 실천적 정책 계획〉

최근 영국은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인하여 실업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중 특히 청년층의 실업 증가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최근 교육훈련·취업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청년 니트층의 등장으로 인해 영국은 청년층 실업에 대한 적극적 정책을 취하고 있다. 우선 1970년대부터 지속되어온 계속교육(Further Education)을 강화하기 위해 견습제도(Apprenticeship)의 실제성 강화, 예산 지원 확충, 정부 규제 완화 및 민간 책임성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저학력 청년 실업자를 줄이기 위한 교육 시스템의 개편에 대한 실천적 전략도 추진하고 있으며, 각 연령층에 맞게 직업교육훈련을 강화하고 개별적인 커리어 컨설팅의 강화도 추진하고 있다. 본고는 영국 기업혁신기술부(Department of Business, Innovation & Skills)에서 발간한 정책 보고서를 기초로 작성되었다.


Ⅰ. 들어가며

Ⅱ. FE 시스템의 개혁
□ FE 시스템의 의의와 실태
□ 정책 개혁 추진의 배경
□ 정책 개혁을 통해 2012~2013년 이후 도입되는 새로운 정책
□ FE 재정 시스템에 대한 개편
□ FE 시스템 정책 개혁의 의의

Ⅲ. 저학력 청년 실업자를 위한 실천적 전략
□ 저학력 청년 실업의 실태
□ 정책 목표 실현을 위한 우선순위의 확립
□ 교육수준(연령)별 정책 내용
□ 새로운 Youth Contract 제도의 도입
□ 결언


〈핀란드의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자격과 질 보증 방식〉

최근 유럽 각국의 직업교육의 전통과 시스템의 다양성은 초국가적인 평생학습정책에 의해 상당한 도전을 받고 있다. 이는 서로 다른 역사와 문화, 교육과 훈련, 전통을 지닌 유럽 각국의 전문직 종사자와 개인 학습자의 역량을 평생교육과 긴밀히 연계되도록 규정하는 일뿐만 아니라, 누가 그리고 어떻게 서로 다른 교육 부문의 경계를 나누고 정당화하며 체계를 다시 구성해야 하는가 라는 핵심 논제로 이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최근 유럽자격체계(European Qualifications Framework) 내에서 서로 다른 이해당사자들이 국가자격체계(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를 어떤 식으로 개발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핀란드 땀페레 지역의 직업고등학교(Tampereen Seudun Ammattiopisto)에서는 역량에 기반한 직업교육훈련의 질을 어떤 식으로 보증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Ⅰ.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자격
□ 유럽자격체계
□ 핀란드 국가자격체계
□ 핀란드 국가자격 등급체계 및 구성

Ⅱ. 핀란드의 직업교육훈련 시스템
□ 직업훈련 시스템 개요
□ 역량에 기반한 자격 시스템
□ 역량에 기반한 자격의 주 당사자들의 책무 구분
□ 기술명시와 자격증
□ 평가(assessment)와 증명(certification)

Ⅲ. 핀란드 직업교육의 질 보증
□ 직업교육 질 관리(Quality Management)의 주요 특징
□ 직업교육훈련들 위한 질 관리 권고
□ 질 보증 방법
□ 땀페레시 직업교육훈련 제공자의 질 관리 기준

Ⅳ. 시사점

부록. 핀란드 국가자격 등급 체계 및 구성
Publisher
한국직업능력연구원
Type
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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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간행물 > II. THE HRD REVIEW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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