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통계 브리프] 학교 진로교육 측면의 자유학기제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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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현진류지영
Publication Year
2017-11-30
Created
2017-12-0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192
Abstract
Ⅰ. 서론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도입, 정착 및 확대
□ 자유학기제로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학생 진로탐색 증진을 기대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가 도입되면서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학교 진로교육에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
□ 자유학기제의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측면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 필요

Ⅱ. 분석 설계 및 자료
1. 분석 설계
2. 분석 자료
□ 진로교육 현황조사(2016년) 자료 활용
□ 분석 항목 및 방법

Ⅲ. 분석 결과

1. 학교 진로교육 여건 강화 측면
□ 자유학기제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환경 여건의 차이
□ 자유학기제 운영 여부에 따른 교과연계 진로교육 실시 수준 차이
□ 자유학기제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진로활동 시수 비율의 차이

2. 학생의 학교 진로활동 참여 확대 측면
□ 학생의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에 따른 학교 진로활동 참여 여부 차이
□ 학생의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에 따른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 차이

3. 학생의 진로교육 성과 창출 측면
□ 학생의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에 따른 진로개발역량 수준 차이
□ 학생의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에 따른 자율적 학습동기 수준 차이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Publisher
한국직업능력연구원
Type
Other
Appears in Collections:
연속간행물 > II. THE HRD REVIEW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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