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육인적자원 개발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는 핵심세력인 1) 교원, 2) 학교행정가, 3) 교육전문직, 4) 일반행정직, 5) 대학교수, 6) 대학행정직 등 교육 분야의 주요 핵심 인력을 대상으로 인적자원 개발·관리의 현황과 문제, 그리고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해, 교육인적자원 개발·관리의 주요과정인 1) 양성, 2) 개발, 3) 활용, 4) 유지 등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인적자원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 및 과제 등을 모색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분야 인적자원 정책개발과 방향 설정에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2 3. 연구방법 3 Ⅱ. 초·중등 교사의 확보와 개발 5 1. 서 설 5 2. 교사의 확보, 개발의 현황 5 3. 교사의 확보, 개발의 문제점 17 4. 주요국의 교사 양성 27 5. 교사의 확보, 개발의 발전방향 28 6. 소 결 34 Ⅲ. 대학교원의 확보와 개발 35 1. 서 설 35 2. 교수요원 인적자원 개발 35 3. 현황 및 문제점 38 4. 주요국의 대학 교원 45 5. 발전 방향 및 과제 52 6. 소 결 57 Ⅳ. 학교행정가의 확보와 개발 59 1. 서 설 59 2. 학교행정가 확보 및 개발의 현황과 문제점 60 3. 주요국의 학교행정가 양성 및 개발 67 4. 학교행정가의 양성 및 개발 방향 74 5. 소 결 80 Ⅴ. 교육전문직의 확보와 개발 85 1. 서 설 85 2.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업무 87 3. 교육전문직의 자질과 자격 92 4. 주요국의 교육전문직 95 5. 교육전문직의 인력관리 현황 및 문제점 101 6. 교육전문직의 확보와 개발을 위한 방향 및 과제 109 7. 소 결 116 Ⅵ. 대학행정직의 확보와 개발 117 1. 서 설 117 2. 대학행정관리직의 현황 및 문제점 118 3. 주요국의 대학행정직 122 4. 대학행정관리 혁신을 위한 기반조성 128 5. 대학행정관리자의 자격과 핵심역량의 개발과제 134 6. 소 결 137 Ⅶ. 교육행정직의 확보와 개발 139 1. 서 설 139 2. 교육행정직의 개념과 규모 140 3. 현황 142 4. 주요 문제점 153 5. 교육행정직 인적자원개발 정책방향과 과제 156 6. 소 결 160 Ⅷ. 결론 및 제언 161 참고문헌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