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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교과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한 달 2시간에 그쳐”
등록일 2024.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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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교과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한 달 2시간에 그쳐”

- 직능연, ‘전문교과 교사의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지원 방안’ 발표


□ 전문교과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가 한 달 평균 약 2시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4월 16일(화) 『KRIVET Issue Brief 279호 (‘전문교과 교사의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지원 방안’)』를 통해 전문교과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관련 설문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 이 설문은 지난 2023년 9월 27일부터 2023년 10월 15일까지 전국 직업계고에 재직 중인 전문교과 교사 50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실시

  ※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단위학교 교사들이 전문성 함양을 위해 협력적 연구 활동을 진행하는 학습공동체


□ 주요 분석 결과(붙임 KRIVET Issue Brief 279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 전문교과 교사는 한 달에 약 2시간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하고 있으며, 과도한 업무로 인해 활동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교과 교사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를 위해 확보된 시간은 한 달 평균 약 2.34시간이었고, 실제로 교사들이 참여한 시간은 약 2.20시간이었다.


<표3>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시간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실제로 학습공동체 활동 개선 사항으로 업무 과중으로 인한 시간 부족(64.8%)을 가장 높게 꼽았다.


<그림1> 전문교과 교사의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개선 필요 사항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학습공동체에 필요한 지원으로는 예산 지원(48.3%)과 행정 업무 경감(44.1%) 요구가 높았다.

 ○ 전문교과 교사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산학연과의 연계 활동이 현재는 매우 적으나,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 산업체와 연계한 학습공동체 활동 필요성은 3.91점(5점 만점), 대학?전문대학?연구원 등과의 연계 필요성은 3.68점(5점 만점)으로 각각 집계됐다.

  - 하지만 산업체와 연계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은 23.0%, 대학?전문대학?연구원 등과 연계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은 14.0%에 각각 그쳤다.


<표5> 산업체, 대학, 전문대학, 연구원 등과의 연계 활동 유무 및 필요성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본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김경인 부연구위원은 “전문교과 교사의 학습공동체 활동을 위해 일 부담 경감 및 적정 참여 시간 확보가 필요하며 지역사업체, 대학 및 훈련기관, 정책사업 등과 연계한 다양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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