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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의 경력, 지역 규모에 따라 인지도 차이"
등록일 2024.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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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의 경력, 지역 규모에 따라 인지도 차이”
- 직능연,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의 특성과 요구사항 분석

 

□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의 교직 경력과 학교가 있는 지역 규모에 따라서 학점제 운영에 대한 인지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7월 16일(화) 『KRIVET Issue Brief 284호 (‘직업계고 학점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학점제 담당 교사의 특성과 요구사항 분석’)』를 통해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분석했다.
 ※ 학생이 진로계획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고교학점제’가 도입됨. 2023년 기준 전체 583개 직업계고 중 98.3%인 573개교에서 학점제를 적용함.
 ※ 이 설문은 전국 573개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응답자 494명)를 대상으로 2023년 4월 10일부터 4월 20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함.

 

□ 주요 분석 결과(붙임 KRIVET Issue Brief 284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의 학점제 운영에 대한 인지도는 교직 경력과 학교가 있는 지역 규모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2> 학점제 담당자의 학점제 및 학점제 운영 인지 정보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교직 경력이 15년 이상(15년 이상~20년 미만 3.50점, 20년 이상 3.42점)인 경우 5년 미만(2.91점)인 경우보다 학점제 운영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다.
 - 또한 대도시의 학점제 운영에 대한 인지도는 3.51점으로 중소도시 3.20점 보다 높았다.

○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들은 ‘직업계고 학점제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자에 대한 보충학습 과정 운영’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그림1> 학점제 담당자의 컨설팅 수요 내용 순위별 최다 응답 항목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직업계고 학점제 컨설팅 24개 항목(세부 문항 53개) 중 학점제 담당 교사들이 우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직업계고 학점제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24.5%로 1순위로 꼽혔다.
 - 또한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자에 대한 보충학습 과정 운영’은 컨설팅 필요 1순위부터 5순위까지를 모두 누적하면 42.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들은 관련 업무 수행 경험이 적고 부서장을 겸임하는 경우가 많았다.

<표1> 학점제 담당교사 특성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직업계고 학점제 담당 교사 중 43.1%는 학점제 담당 기간 ‘6개월 미만’이라고 답해 비중이 가장 컸다. ‘3년 이상’인 경우는 10.5%로 조사됐다.
 - 또한 학점제 담당 교사의 67.8%는 소속 부서의 부서장을 겸임하고 있었다.
○ 본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나현미 선임연구위원은 “학점제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적극적으로 운영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교직 경력이 5년 미만이거나 중소도시 학점제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특히, 학점제 운영 및 최소 성취 수준과 관련한 연수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고 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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