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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시장 성과에 진로교육의 긍정적 효과 확인”
등록일 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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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시장 성과에 진로교육의 긍정적 효과 확인”
- 직능연, 진로교육 이력 분석 시스템 구축과 종단연구 필요성 제기

 

□ 진로교육이 노동시장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진로교육 이력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과 종단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9월 30일(월) 계간지 『THE HRD REVIEW 27권 3호 조사․통계 브리프(‘진로교육의 성과 분석: 학생 수준 분석을 중심으로’)』를 통해 학생의 진로활동이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진로개발역량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 이번 분석은 2016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코호트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작한 한국교육고용패널(Ⅱ) 자료를 이용, 통상최소자승 회귀분석(Ordinary Least Squares, 이하 OLS)을 실시했다.

□ 주요 분석 결과(붙임 조사‧통계 브리프 참조)는 다음과 같다.
○ 학생의 진로활동이 진로개발역량에, 진로개발역량이 노동시장 성과에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활동(횟수) 및 진로체험(횟수)이 개인의 진로개발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개인의 진로개발역량이 노동시장 성과(업무 만족도, 직장 만족도, 전공 일치도, 월평균 소득)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 본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김민경 부연구위원은 “학생의 진로활동이 진로개발역량에, 진로개발역량이 노동시장 성과에 각각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다양한 진로활동 경험은 개인의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하는데 중요한 요소이고, 이후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이나 만족도 측면에서도 중요하다”며 “학생 진로교육의 성과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진로이력 분석 시스템 구축과 진로교육 종단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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