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교과 교사 임용 실기평가 여부 제각각” | |
---|---|
등록일 | 2024.11.29 |
첨부파일 | |
“전문교과 교사 임용 실기평가 여부 제각각”
□ 전문교과 교사 임용시험의 실기평가 현황이 교육청과 표시과목별로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나, 일관적이고 지속가능한 실기평가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주요 분석 결과(붙임 KRIVET Issue Brief 292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그림1> 2021-2024년 교육청별 전문교과 임용시험 실기평가 실시 현황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그림2> 2021~2024년 전문교과 표시과목별 임용시험 실기평가를 실시한 교육청 수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본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안재영 선임연구위원과 임해경 전문연구원은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은 실습 비중이 높아, 임용시험에서 실기평가는 교사의 실기역량을 판단하는 핵심적인 평가라고 볼 수 있다”며 “실기평가를 시행하지 않는 교육청들이 많고 특히, 큰 규모의 선발을 진행한 일부 교육청에서조차 실기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실기평가가 시행되지 않으면 신규 교사의 실기능력 검증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현장 지향적인 실기능력을 가진 교사를 선발하기도 어려울 수 있다”며 “전문교과 교사의 실력을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제도가 일관성 있게 시행되어야, 결국 직업계고 학생들에게도 양질의 교육이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제언했다. (끝).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수탁 | 2024년 현장 직무중심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지원 2. 전문교과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실기평가 표준안 개발 | 2024.01.01~2024.12.31 | 바로가기 |
- 보도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5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