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직업계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지원 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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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4.08.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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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직업계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지원 필요”
□ 소규모 직업계고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서 교원 수급과 교육과정 운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8월 13일(화) 『KRIVET Issue Brief 286호 (‘소규모 직업계고의 학점제 운영 현황 및 지원 요구’)』를 통해 소규모 직업계고의 학점제 운영 현황과 요구사항을 분석했다.
○ 소규모 직업계고 교원은 여러 과목을 지도해 수업 부담은 크고, 교외 강사 활용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1> 수업 담당 교원의 주당 수업시수와 담당 과목 수, 교외 교·강사 인력 활용 현황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소규모 직업계고 교사들은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보를 위해 교원 수급과 수업 시수 감소가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표3> 학생 과목 선택권 학보 저해 요인(중복응답)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또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보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해서는 ‘수업시수 감소(45.8%)’와 ‘다양한 과목의 부전공 연수 개설 및 강화(35.7%)’, ‘다교과 지도능력 함양 위한 현장 기술 연수(27.2%)’ 등의 순으로 요구가 높았다. <그림3>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필요한 지원(중복응답)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본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박미희 부연구위원은 “소규모 직업계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에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며 “교외 강사 수급 지원이나 학생 이동 및 안전을 위한 차량 지원과 같이 소규모 학교의 여건과 특수성을 고려한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방안과 지원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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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 | 2023년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센터 운영 사업 4. 소규모 학교의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지원방안 연구 | 2023.01.01~2023.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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