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

보도 목록의 상세의 제목,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BIBB 업무협약 체결 25주년
등록일 2025.11.27
첨부파일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독일 BIBB 협력 25주년 기념

 

□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독일 직업교육연방연구소(이하 BIBB)와 협력 25주년을 맞아 기념 서신을 교환하고, 지난 11월 6일(목) 개최된 「글로벌 인재포럼 2025」에서 양 기관의 협력 관계를 조명하는 C-2 세션(자아를 찾는 노동, 자아를 잃는 노동)을 진행하였다.
○ 본 세션은 ‘오늘날 직업은 여전히 자아실현의 장이 될 수 있는가?’를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직업활동의 의미 변화, 워라밸(Work-Life Balance) 확산, 조용한 퇴사(Quiet Quitting)’ 등 현대 노동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일과 삶의 균형 속에서 직업이 갖는 가치와 역할을 논의하였다.
○ 본 C-2 세션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상돈 부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으며, BIBB의 마이클 티먼 박사(Dr. Michael Tiemann)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반가운 동향·데이터분석센터장이 각각 주제발표를 하였다.
○ 특히 주한독일대사관 게오르크 슈미트 대사가 본 C-2 세션에 직접 참석하여, 한국직업능력연구원과 BIBB의 협력 25주년을 축하하는 축사를 전했다.

 

□ 한국직업능력연구원과 BIBB는 1999년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25년간 기술직업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공동 연구, 정책 교류, 전문가 파견 등 다양한 협력을 이어오며 양국 직업교육 발전에 기여해왔다. 이번 기념 서신 교환은 지난 협력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공동 연구 및 국제협력의 확대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 BIBB는 25주년을 기념하는 공식 서신을 통해 “한국직업능력연구원과의 협력은 국제 직업교육 발전에 있어 중요한 모범사례이며 향후에도 다양한 방식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고혜원 원장 역시 감사 서신을 전달하며 양 기관 협력의 지속적 확대 의지를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보도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5031

사이트맵